23 0 0 1 1 0 23일전 0

숨겨진 프레임

당신의 삶을 누가 조종하는가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은 무수한 프레임 속에서 작동한다. 어릴 적부터, 사회는 규범과 기대를 심어주고, 그에 따라 삶의 방향을 설정하도록 작용한다. 학교 교육, 유교 사상과 빨리빨리 문화, 페미니즘 논쟁, 상류층 이민 현상 등으로 현대 사회는 너무나 복잡하다. 본래, 세상은 이해할 수 없는 것들로 흘러넘치고, 삶은 불확실성과 예측 불가능한 사건과 같아서 주사위를 던지는 확률 게임을 보는 듯하다. 그래서 때로는 운칠기삼이라는 표현이 더 적절할지도 모른다. 이런 환경 속에서 우리의 마음은 남의 시선에 휘둘리고, 변화무쌍한 흐름에 쉽게 흔들리는 것이 현실이다. 우주는 약 138억 년의 시간을 거쳐 팽창해왔고, 그에 비해 인간의 삶은 실로 찰나에 불과하다. 현대 의학 덕분에 100세 시대를 맞이했지..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은 무수한 프레임 속에서 작동한다.
어릴 적부터, 사회는 규범과 기대를 심어주고, 그에 따라 삶의 방향을 설정하도록 작용한다.
학교 교육, 유교 사상과 빨리빨리 문화, 페미니즘 논쟁, 상류층 이민 현상 등으로 현대 사회는 너무나 복잡하다.

본래, 세상은 이해할 수 없는 것들로 흘러넘치고, 삶은 불확실성과 예측 불가능한 사건과 같아서 주사위를 던지는 확률 게임을 보는 듯하다. 그래서 때로는 운칠기삼이라는 표현이 더 적절할지도 모른다. 이런 환경 속에서 우리의 마음은 남의 시선에 휘둘리고, 변화무쌍한 흐름에 쉽게 흔들리는 것이 현실이다.

우주는 약 138억 년의 시간을 거쳐 팽창해왔고, 그에 비해 인간의 삶은 실로 찰나에 불과하다. 현대 의학 덕분에 100세 시대를 맞이했지만, 이 거대한 우주 속에서 우리의 시간은 한순간에 지나지 않는다.

운명이란 우리가 통제할 수 없는 것이라고 인정하면서도, 그 안에서 나만의 프레임을 구축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그리고 외부의 혼란과 변화 속에서 나만의 관점과 감정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자신만의 철학을 세울 것인지에 대한 탐구가 필요하다.
철학은 그저, 이론이나 사변이 아니다. 그것은 우리가 매일 마주하는 삶의 문제에 대한 실천적 지혜이며, 어떤 가치관을 가지고 살아갈지, 어떠한 목표를 향해 나아갈지를 결정짓는 중요한 기준이다.

“글은 타인과 공감하기 위해 쓰인다. 그러나, 나는 여러분과 다른 재질로 구성된 나만의 프레임으로 철학을 담았다. 이 책을 읽으면서 ‘이런 점은 내 생각과 비슷하고, 저런 점은 또 다른데?’라고 비판하며 읽었다면, 당신은 이미 또 다른 나만의 프레임을 세운 것이다.”

남들이 정해준 삶의 궤적을 벗어나, 진정한 자유를 찾아야 한다.
대기업 건설사 2년, 광역시 토목직 공무원 7년 재직 후 퇴사
10년의 직장 생활을 마치고, 하고 싶은 거하고 사는 사람.

현재는 탄소배출권 관련 사업가 / 카카오 브런치스토리 작가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